본문 바로가기

일상/IT

마우스 감도 조절하는 3가지 방법

 마우스 감도 조절하는 3가지 방법 - 마우스의 움직임이 주가 되는 FPS 게임이나 일러스트 및 기타 작업 등을 하다 보면 감도를 조절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곤 합니다. 감도를 조절하면 실제 마우스를 1cm 움직였을 때, 커서가 기존에 10px 만큼 움직였다 하면 이를 10px 미만 혹은 초과로 변경해줄 수 있습니다. 해당 소프트웨어에서 감도 조절 기능을 제공해주면 좋겠지만 세부적으로 민감하게 조정하기 어렵거나 한계치가 명확히 짧은 경우가 많고, 그 이전에 소프트웨어 내부적으로 지원해주지 않는 경우도 많아 필요시 다른 방법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겠죠.
1. 제어판 설정 변경을 통한 감도 조절
 O/S 에서 지원해주는 감도 조절 설정을 바꿔주는 것인데 하드웨어 장치를 사용하지 않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제어판 항목의 마우스 속성에 들어가면 포인터 옵션 탭이 있습니다. 포인터 옵션 탭의 동작 라인에서 포인터 속도를 느리거나 빠르게 변경해줄 수 있습니다. 결국은 소프트웨어에서 지원해주는 형식이라 위에서 언급한 단점을 그대로 가져옵니다. 윈7 기준, 설정 가능 단계도 총 11단계밖에 없죠.

 

 

줄이고 싶으면 왼쪽으로..

 

 

[마우스가 날아다닌다] 라고 쓰고 [통제가 안된다] 라고 읽는다.

 

2. 레이저 마우스로 감도 조절

 

 DPI라고 하는 감도 조절이 가능한 마우스를 이용하면 위의 방법보다 더 간단하게 감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필자는 8년도 더 된 구형 레이저 마우스를 쓰기 때문에 DPI 변경 버튼을 누르면 색상이 변하는대로 정해진 감도를 쓰게 되어, 엄청 세세하게까지 조정이 되고 그러진 않습니다만 요즘 어지간한 레이저 마우스라면 감도를 아주 미세하게 까지, 그리고 훨씬 더 빠르거나 느리게 설정이 가능합니다(미세 조정을 하려면 전용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해줘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도 조절을 지원하는 하드웨어를 통한 것이므로 단점이라면 따로 구매해야하는 점을 들 수 있겠네요. 레이저 마우스의 초고감도에 적응을 하게 되면 커서가 극강의 속도로 상상을 초월하여 날아다닐 수 있습니다. 거기에 포인터 속도를 최대로 한다면?

 

3. 감마우스(GamMouse)

 마우스 감도 조절이 가능한 프리웨어 이름입니다. 바이러스 감염 등의 안전 문제로 첨부파일을 배포하진 않겠습니다.

 

 

 개인적으론 1번 방법과 2번 방법의 중간쯤 되는 느낌입니다. 소프트웨어식인데도 나름 세부 조정이 되지만 구형 고물 레이저 마우스의 초고감도에는 못 미쳐서 바로 삭제했습니다(제가 필요한건 오로지 초고감도..). 장점이라면 뜬금없게도 감마 조정이 가능. 단점이라면 설치를 해야합니다.

 

 정리하자면, 1번과 3번이 무료인대 반해 2번은 돈이 든다라는 최악의 단점이 있으므로 감도 조절이 필요하다면 1번으로 먼저 시도해보고 아니다 싶으면 3번을, 그 뒤에 최종 지름신인 2번으로 가는 것이 나을 듯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