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IT

0xc00000e9 오류메시지 정보

이 글의 모든 이미지는 0xc00000e9 오류와는

직접적인 상관이 전혀 없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참 여러가지 오류를 겪어보곤 하죠. 최근에 중대한 오류 두 가지를 연달아 만나면서 메인 컴퓨터가 폭파되어 약 2~3주간 컴퓨터 사용을 못했습니다.

 - 가장 최근에 발생한 오류 중 하나. 블로그 내의 미궁 연재도 덕분에 중단(미궁 문제 모두 날아감 ㅋㅋ)하고 매주 꾸준히 올리는 자료가 있는데 그것도 미뤘습니다.

 그 시작의 원인이 된 오류 코드는 바로 0xc00000e9.

  오류가 매우 골치 아픈 점은 사용하지 않은 I/O오류가 발생했다면서 복원도 안되고 부팅도 안되고 심지어 안전모드 부팅조차 안됩니다.

 의외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지만 주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윈도우 7 설치 중 발생할 경우가 첫 번째, OS가 깔린 하드디스크의 SATA케이블이나 배드섹터 및 직접적인 파손 문제가 두 번째, 프로그램 충돌 및 바이러스 감염 등에 의한 레지스트리 손상 문제가 세 번째인데요.

 설치 중 발생 시에는 부팅디스크 이미지 파일을 4배속 이하의 저속으로 구워 설치해 줄 경우 간단하게 해결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끔 부팅 순서가 꼬여서 뜨는 경우도 있지만 저 같은 경우 캠타시아로 동영상 편집하다가 메인 컴퓨터가 먹통이 되었고, 그 뒤로 부팅시 계속 오류 코드 0xc00000e9와 함께 사용하지 않은 I/O오류가 발생했다는 메시지가 출력 되었습니다.

 따라서 배드섹터나 프로그램 충돌을 의심하게 되는데 메인 컴퓨터의 경우 하드디스크가 아닌 SSD를 C드라이브(HDD는 D/E드라이브 파티션) 윈도우 7을 설치해 쓰고 있었기 때문에 SATA케이블의 접촉불량 문제라던가 하드디스크의 배드섹터 및 파손상의 문제일 가능성은 지극히 낮았습니다.

 왜냐하면 SSD는 하드웨어적 오류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데다가 하드디스크에 충격이 가해진 적이 전혀 없거든요. 하드디스크 파티션에 운영체제를 설치해둔 것도 아니고 말이죠.

 하지만 반대로 프로그램 충돌보다는 배드섹터나 손상에 의한 문제라 의심될 경우 배드섹터 검사나 물리적 파손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보신 후 A/S 받으시기 바랍니다.

 결국 포맷으로 해결 봤습니다. 위의 오류 사진은 0xc00000e9 오류 이후 발생한 오류인데 왜 발생했는지도 잘 모르겠고 포맷으로도 한동안 해결이 안되더군요("윈도우 설치 시 오프라인 로캘 정보를 설정하지 못했습니다. 오류 코드 : 0x80FF0000"). 컴투게더 장비 사용에 관련된 오류로 의심하고 있는데 컴투게더 장비 사용자 중 혹시 이런 오류를 접하신 분이 있으시다면 제보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따지고 보면 포맷만한 깔끔한 오류 해결법도 없는 것 같습니다. 해결이라기보단 초기화에 가깝지만 덕분에 포스팅 자료들도 전부 날아갔습니다. 이런 경우 자료를 보존하고 싶다면 다른 컴퓨터에 SSD를 연결해서 자료를 백업하거나 해당 전문가에게 의뢰를 하시면 말끔히 해결됩니다.